home next학교 공지사항next 소식지

소식지


애국가 그리고 첫걸음 한글반(학생 맞춤형수업)
2018.11.26 10:26:40 조회:696 추천:1
작성 :

크라이스트처치 한국학교에는 (유년반에서  성인외국인 한국어반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학생들이 있습니다. 뉴질랜드 켄터베리지역에서 한국어 및 한국문화를 교육하고 보급하는 일을 하고 있으며, 2014년생을 시작으로 올 한 해동안 유년(하늘, 바다, 구름)반 을  보면서 참 많이 행복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 기초과정 시작에는 유년반 어린친구들이 있습니다.  열심히 애국가도 부르고 바른 인삿말을 하며 예쁘게 인사나누기도 하면서  한글을 한글자 한글자 익히며 배우고 있습니다.


그 중에도 한국학교 유년반을 맡고있는 세분의 선생님을 특별히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오감놀이 체험활동  


유년반은 종일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전수업 (10~12시)에는  4~6세 아이들이 모두 함께 모여 책읽기,이야기나누기,요리활동, 신체음률활동, 만들기, 그림활동 등을 함께하고 오후(1시~4시)에는 각 연령별 수준을 고려한 한글수업이 진행됩니다.




유아기의 경우에는 월별로 발달의 차이가 크기때문에 1월생과 12월생 작업수행 결과나 속도에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바다반(5세)의 경우에 1학기를 보내고 텀2과정에서 아이들의 한글 선행학습과 작업수준에 따라 두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수업을 지도하고  개별 학습 발달상황도  체크하고 있습니다. 다문화 가정 같은 가족구성원의 차이보다는 가정에서 부모님이 한글을 얼마나 자주 말하고 복습 해 주느냐에 따라 아이들의 한글 발달상황이 달라진다는 소견을 주셨습니다.


유년반 반편성은 기본 나이별로 나누어지며 하늘반(자음과 모음),바다반(단어),구름반(문장)을 위주로 계획안을 작성하여 진행합니다.




어린 학생들의 경우는 처음 부모와 떨어져 학교생활을 하는것이 낯설고 힘들 수 있으므로 아이들의 분리불안이나 학교 적응의 과정이 세심하게 필요합니다. 부모님과 상담 후 수업시간에 참석을 하고 믿음과 안정을 심어주면서 차츰 부모님이 머무는 시간을 줄여 나갑니다. 텀1~2과정에서는 분리불안으로 힘들어 하던 아이들도 엄마와 떨어져 씩씩하게 활동하면 칭찬도 받고 보상을 받는다는 것을 알게하고 친구들을 만나는 학교가 재미있고 즐거운 곳이라는 것을 느끼게 되면 텀4에는 웃으면서 부모님과 헤어진다고 합니다. 


 ▶학예회 풍경-하늘 바다 구름반 "상어가족" 


유년반의 경우는 아직 소근육이 완전히 발달하지 않았고 안전에 대한 교육도 무척 중요하기 때문에 안전한 재료를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수업을 계획하고  개별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것 이외 그 나머지 수업에 필요한 것은 교사가 미리 필요물품을 구매 하여 준비하고 있습니다.



유년반 미디어교육프로그램은 EBS교육방송,꼬망새,키드키즈,유튜브,쥬니어네이버 등에서 관련자료를  찾아 동요나 동화, 음률활동 등 을 함께하며 하늘반(4세)반의 경우에는 한글 첫걸음 단계로 한글을 학습하는 개념보다는 한글놀이,한글동요, 등 보다 한글에 친숙하게 노출을 시키는 단계로 보면 됩니다. 쓰고 읽고 반복적 암기단계가 아닌 노래부르고 색칠을 하며 그림을 보며 추론하는 놀이학습의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세분 교사에게 앞으로의 계획과 유년반에서의 교사로의 바램을 들어보았습니다.


뉴질랜드에서 오래 살았거나 이곳에서 태어난 아이들도 있지만 한국학교에서 한국어,한국문화와 전통을 배우며 다음 세대로 잘 이어져 지켜지기를 바란다는 소감을 전하였고 5년후에도 사랑스러운 유년반 친구들과 함께 생활하기를 바란다는 가슴 뜨거운 포부를 밝히기도 하였습니다.



   

                                                  


하늘,바다,구름반을 보면서 귀엽고 사랑스러운 모습에 절로 웃음이 번지기도 하였고 누구못지 않게 애국가를 힘차게 불러 참 기특했던 기억도 생생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솔선수범하며 한국학교일에 주저없이 모범을 보이며 활동을 하는 모습과 무엇보다 유년반 어린학생들을  깊은사랑과 열정으로 지도하고 계신 세분 선생님께 깊은 존경과 응원의 마음을 전합니다.  <크라이스트처치 한국학교교사- 강명순>





일반게시판 크라이스트처치한국학교님 최근글
- 2018 사랑해 대한민국 문화축제 (2015~2018)  2018-09-05 11:58:03
1
- 멜리사 리(국회의원)과 교사간담회  2018-08-27 11:35:16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DETAIL MODIFY DELETE PRINT
REPLY LIST ON NEXT
글쓴이제목내용
전체글: 47
RELOAD VIEW
DETAIL
번호 제목 출처 작성자 등록일 조회
RELOAD VIEW
DETAIL
1 [2] [3] [4] [5]

로고

Email : nzchchkoreanschool@gmail.com Tel : 64-3-420-1176
Copyright 2009 ⓒ Christchurch Korean School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