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쥬얼이미지

비쥬얼이미지

home next Q n A next Q n A

Q n A

불가리아 국립대학 박사과정 진학 고민
2018.05.15 10:29:31 조회:23 추천:0
작성 :

안녕하세요?


저는 2007년부터 2017년까지 터키 이스탄불에서 유학생활과 직장생활을 병행하다

작년에 한국으로 돌아와 현재 사회복무요원으로 병역을 이행중인 31살 한국인 남성입니다. 


저는 터키에서 대학교와 대학원을 다녔고, 박사과정의 경우 2개의 대학교에서 각각 한 학기씩 (6학점씩) 이수하여 총 두 학기 12학점의 경영학과 박사과정 교육과정을 이수하였으나 수료는 하지 못하고 돌아왔습니다.


사회복무요원을 하면서 국내에서 야간으로라도 학업을 이어나갈 수 없어서 아무것도 못하고 흘려보내야 하는 시간이 너무 아깝습니다.


원격교육 대학원을 다닐지 아니면 전역하고 국내나 해외의 대학으로 편입해서 다시 학업을 이어나가는 것이 좋을지 진지하게 고민중입니다. 

터키에 있는 대학으로 다시 들어가서 멈췄던 부분에서 다시 시작하라고 조언하는 분들도 계시는데, 제가 다녔던 대학은 박사과정 학생들에게 휴학을 인정해 주지 않아서 꾸준히 다니지 않으면 자동적으로 제적을 시켜버립니다.


그러던 와중에 터키인들이 운영하는 유학상담원을 통해 불가리아 Svishtov라는 도시에 위치한 D. A. Academy of Economics라는 국립대학교에서 박사과정을 수학하는 데 드는 연간 학비가 2200~2500유로라는 정보를 입수하였습니다.

터키의 국립대학들은 학비가 거의 무료이거나 계열이나 전공분야에 따라 달라지지만 연간 학비를 받는다고 해도 50~100만원이 넘지 않는 수준이라는 장점이 있는 반면, 학생들의 수준과 경쟁 그리고 교육열이 매우 치열해서 졸업이 굉장히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불가리아 인들이 터키까지 와서 국비장학금 제도를 이용하거나 저렴한 학비를 내고 공부를 하는 이유는 불가리아의 국립대학교도 위상이 높고 공부하는데에 그렇게 버거운 점은 없으나 자국민이나 외국인들에 대한 면학제도나 장학제도가 터키보다는 아무래도 좀 미약해서 경제적인 부담감이 따르지 않나 하고 추측해봅니다.


그래도 터키에서는 불가리아나 발칸 유럽 그리고 중앙아시아에 있는 대학으로 유학을 가서 열심히 공부해서 성공하고 돌아오는 터키인 유학파들도 볼 수 있었답니다. 


불가리아의 경우는 국립대학교라도 학생들이 학업을 게을리만 하지 않고 교수와의 학업적 유대관계를 잘 유지해 나가면 힘들더라도 교수님들이 졸업할 때까지 도와주려고 애쓰신다는 얘기를 듣고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실 국내 정규대학교 학비가 한 학기에 저렴해도 200만원 가까이 드는데 이왕 해외에서 시작한 유학생활이니 해외 유학을 통해 견문을 넓히며 마무리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더구나 국립대학이라고 하고 불가리아의 교육도 뒤지지 않는데다 유럽 연합의 기준에 상응하는 교육을 제공한다고 하니 도전해볼만 하지 않겠습니까?


유학진흥원과 Svishtov 소재 D. A. Academy of Economics 측에 

1) 경영학과 PhD(영어로 수학) 과정이 있는지,

2) 터키에서 선 이수한 전적대학 박사과정 학점이 인정이 되는지

3) 입학부터 졸업까지 대체로 몇학기 (혹은 몇년) 소요되는지


등을 물어보고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데 아직 소식이 없습니다.


불가리아의 일부 대학원들은 굳이 출석을 하지 않고 매학기 정기적인 시기에 학교를 방문해서 교수님과의 면담 및 과제수행, 연구활동을 통해 학업을 이어나가는 것으로 학기 이수가 가능하고 최종적으로 논문을 써서 통과하면 졸업이 가능하다는 정보도 파악을 했지만, 만일 전적대학 학점인정을 받을 수 있어서 1~2학기만 불가리아에 상주하면서 출석을 통한 수료가 가능하다면 굳이 비출석제도가 아닌 정규 출석 제도를 통해 졸업을 하고 싶습니다.


논문을 쓰기 전 박사과정에서 이수해야 하는 수업 학점을 살펴보면 국내 대학원이 30학점 (논문포함 36학점), 터키의 대학원이 24학점 (논문포함 30학점) 정도 되는데 불가리아는 어떤지요? 

인터넷에서 찾아본 바에 의하면 7과목 21학점 정도의 수업을 이수하고 자격시험을 통과하면 논문을 작성할 수 있다고 하던데 이게 맞는 말인지 궁금합니다.

만일 그렇다면 전적대학 학점인정이 가능할 경우, 저는 한 학기만 불가리아에 있으면 될 듯 합니다.

논문은 어디에 있든지 쓸 수 있고 논문 심사 때 불가리아 가면 되니까요.


불가리아에서 경영학과 박사과정을 하는 데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곳이 그 대학 말고 또 교육상담소 같은 곳이 있을까요?


저의 고민을 차근차근 설명드리려 하다보니 글이 길어져버렸네요...


오늘 하루도 즐겁고 편안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Q n A 터키생활10년님 최근글이 없습니다.
0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DETAIL MODIFY DELETE WRITE PRINT
REPLY LIST ON NEXT
글쓴이제목내용
전체글: 94  방문수: 47276
RELOAD VIEW
DETAIL WRITE
번호 제목 출처 작성자 등록일 조회
RELOAD VIEW
DETAIL WRITE
1 [2] [3] [4] [5] [6] [7] [8] [9] [10]
로고

KOREAN ASSOCIATION BULGARIA
한인회장 : 박성태/++359 879 991 336
E-mail: bbbbo614@hanmail.net